본문 바로가기
일상

창업을 위한 조언

by 예나의 하루 2019. 6. 2.
728x90


성공한 여성 ceo들이 모여 자신의 노하우를 녹여낸 팁을 책으로 엮었다

<그녀의 창업을 응원해>

그녀들의 인상적인 조언들을 발췌해 봤다.

김슬아 더파머스 대표
"우선은 좋은 파트너를 만나는게 중요합니다. 인생의 파트너든, 사업 파트너든 내 역량의 절반 이상은 파트너에 의해 결정되는 법이거든요.
치열한 토론을 거쳐야 정답에 가까운 해결책을 찾을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길 바랍니다. 내가 절대 양보할수 없는 원칙은 끈질기게 설득해 관철시켜야 합니다.
무엇보다 스타트업을 하기 전에 직장생활을 충분히 해보길 바랍니다. 창업에 필요한 조직적 기술은 물론 인맥도 직장생활을 통해 얻을수 있거든요"

심소영 두닷두 대표
"20대 창업은 실패해도 다시 일어날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실패율이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 해당분야에 노하우가 있는 시니어 파트너와 손을 잡는 방식을 권하고 싶습니다. 20대의 열정과 40대의 연륜이 만나면 시너지를 낼수 있으니까요"

임재연 아크로밧 대표
"창업을 하겠다는 후배들한테 저는 3가지 질문을 던집니다. '앞으로 5년간 배고픔을 견딜 수 있는 인내심이 있는가, 5년을 버틸 자금을 갖고 있는가, 자신의 철학을 함께 실행할 파트너가 있는가'입니다. 사업중 생각치 못한 위기가 닥칠수 있습니다. 위기의 시간을 이겨낼수있는 인내심과 자금은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헌신적으로 함께해주는 동료가 없으면 혼자서는 어떤 사업도 성공할수 없습니다"

박혜린 이노마드 대표
"방법은 어떻게든 찾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어디로 가고 싶은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정수현 앤스페이스 대표
"사업은 무엇인가를 이루겠다는 목표가 건강하고 긍정적일수록 더 많은 배려와 이해가 따르는것 같아요"

박효연 헬프미 대표
"전직장이 최고의 배움터라는 말도 있듯이 자신이 전문성을 갖고 있는 분야에서 창업하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박현린 인디어네프 대표
"창업은 자기 자신이 관심이 있고 좋아하는 일에 몰두하다보면 찾아오는 기회인 것 같아요
관심 있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세심하게 들여다보면서 차근차근 준비하면 창업이란 세계에 진입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김화경 로켓뷰 대표
"마음이 맞는 파트너가 있으면 도전해 보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창업을 하고 싶다면 스타트업에서 창업이 어떤 건지 직접 경험한 후에 뛰어들기를 바랍니다. 월급이 적어도, 상사가 나이가 어려도 거기에 연연하지 말고 열린 자세로 배운다고 생각하고 도전해야 합니다"

서숙연 해빛 대표
"창업해서 돈을 많이 벌겠다는 그런 목표보다는 망하더라도 후회하지 않을 확신이 설때 사업을 시작하세요. 아무리 잘 준비해도 성공을 가로막는 요인이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최악의 경우를 생각하세요. 실패해도 후회하지 않을 거라는 확신이 중요해요"

정미현 데코뷰 대표
"어제의 내가 오늘의 나를 만듭니다.
힘들지만 참고 열심히 일하면 결국 내몸에 체득되기 마련입니다. 땀은 결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믿고 도전하세요."

윤자영 스타일쉐어 대표
"그 누구보다 애정을 갖고 잘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세요. 그 분야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방법 보다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훨씬 중요합니다. 그리고 실패요인을 발견하고 그것을 해결할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수 있어야 합니다. 개발이나 마케팅등 자신이 못하는 부분은 팀원을 잘 찾으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창업자 자신이 실패요인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잇어야 합니다."

김미희 튜더링 대표
"확신과 준비 없이 절대 창업하지 마라
창업은 엄청난 희생을 요한다는 사실. 내가 누리는 안락함과 편안함 등 모든 것을 포기할수 있는지, 창업 후 밀려오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이겨낼 정도로 뜨거운 열정이 있는지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물어보고 답을 얻어야 합니다. 그런게 아니라면 절대 창업하지 말라"

허문숙 아바마트 대표
"창업자에게는 긍정의 에너지가 꼭 필요해
사업을 하다보면 그만두고 싶을때가 반드시 생기는데 그때마다 스스로에게 긍정의 에너지를 불어넣으며 그 순간순간을 버티고 견뎌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결정과 판단에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 "

박한아 익선다다 대표
"기업의 본질은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에 있다고 생각해요. 보다 많은 사회 구성원을 만족시키는 가치를 창출할수록 성공 가능성이 높지요
창업은 녹록치 않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기에 고통을 즐기면서 전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를 즐기고 과정에 충실하라"

이도연 TWW 대표
"창업의 성공과 실패는 마음가짐에 달렸다. 아무때나 출근해서 편하게 일하는 것 정도로 간주하는 분들은 10명이면 10명 모두 실패한 것 같습니다. 창업은 잠들기 전까지는 일이 끝나지 않고, 밤새 일하고도 돈 한푼 못받느느 직장 같은 것입니다. 성공한 후의 과실만 볼게 아니라 그 과정에서 견뎌내야 할 고충도 끌어안아야 창업이 성공할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하세요"


최영 펀비즈 대표
"단순히 취업이 안돼서 혹은 할일이 없어서 지금 다니고 있는 직장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차선책으로 창업을 선택하진 않았으면 합니다. 그런 자세로 창업해서는 절대로 성공할 수 없어요. 자기 자신에게 이런 질문을 던져보세요.
"내 힘으로 돈을 벌어서 누군가의 봉급을 줄수 있는 능력이 되는가?"
스스로 돈을 벌어보고, 그 무게감을 제대로 깨달은 후에 차업했으면 좋겠습니다."

강혜정 떼오르 대표
"거창하게 시작하기 보다는 찬찬히 올라가세요. 꾸준히 실력을 키우다보면 기회가 찾아오고 그 기회를 잡으면 성장의 발판이 마련됩니다."

728x90

댓글